GNOME, 새로운 윈도우 포커스 동작 테스트 중

 

그놈 개발팀이 밑에 첨부한 이미지처럼 윈도우의 포커스를 표시하는 새로운 방법을 테스트하고 있다고 합니다. 현재 그놈에서는 포커스를 받은 윈도우의 앱 이름이 상단바에 있는 Activities(현재 활동) 메뉴 옆에 표시됩니다. 이 앱 이름 표시를 없애고 그 대신 짧은 애니메이션으로 윈도우 포커스를 표시하는 방법을 테스트 중이라고 합니다.

저의 경우 그놈 테스트탑 UI 중 가장 의미가 없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Activities 옆에 표시되는 앱 이름을 없애는 것에는 찬성입니다. 그놈은 다른 OS들과는 달리 앱 런처바가 항상 표시되는 것이 아니기에 이런 앱 이름 표시를 도입했을 것으로 생각되나 MS 윈도우처럼 런처바가 하단에 항상 있는 경우라도 현재 포커스를 받고 있는 윈도우가 어떤 앱인지를 확인하기 위해 런처바에 있는 앱 아이콘을 확인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그놈의 상단바 앱 이름 표시는 지나치게 친절한(?) UI라고 할 수 있습니다.

포커스를 받는 윈도우가 짧은 애니메이션을 보여주는 것은 테스트 환경에서는 좋아 보일 수 있지만 PC를 사용하다보면 이런 애니메이션은 오히려 불편한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놈의 창 UI 디자인 때문에 MS 윈도우처럼 타이틀 바 색으로 구분하기에는 문제가 있기에 애니메이션을 사용한 것 같지만 이 부분은 좀더 고민이 필요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