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atpak으로 설치한 스팀에서 마블스냅 로그인이 안되는 문제

 

마블스냅은 기본적으로 모바일 게임이지만 스팀을 통해 얼리 액세스 형태로 PC 서비스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마블스냅의 PC 버전은 리눅스에서는 로그인이 안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냥 초기 버전 문제이겠지 하면서 넘어갔었는데 protondb에 있는 글을 보니 이게 flatpak으로 설치한 스팀에서 생기는 문제였습니다. flatpak이 아니라 그냥 일반 패키지로 스팀을 설치하면 로그인이 되었습니다.

protondb의 마블스냅 리뷰들을 보니 스팀 덱에서도 기본 모드에서는 로그인이 안되고 스팀 덱을 데스크탑 모드로 실행해 한번 로그인을 해주어야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해결 방법들로 유추해 본 문제의 원인은,

  1. 마블스냅의 PC 버전이 제대로 된 PC 앱이 아니라 모바일 버전을 그냥 PC에서 실행이 되도록 한 것이라 로그인을 위해서는 웹브라우저를 통해 외부 로그인 서비스를 호출해야 한다.
  2. 그런데, flatpak은 샌드박스 형태로 앱을 실행하기에 앱이 로그인을 위해 웹브라우저를 호출할 수 없다.

로 요약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추가로 flatpak으로 설치한 스팀에서 컨트롤러 인식이 되지 않던 게임이 있었는데 일반 패키지로 설치한 스팀에서는 정상적으로 인식했습니다. flatpak이 역시 호환성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