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zzio 프로젝트 생성시 고려 사항 두가지

 

처음 프레임워크가 나왔을때의 기대와는 달리 PHP 프레임워크 시장에서 큰 점유율을 차지하지 못했던 Zend Framework(ZF)가 리눅스 재단으로 이전한 후 이름을 Laminas로 바꾸어 새롭게 시작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ZF의 하위 프로젝트였던 Expressive의 바뀐 이름이 'Mezzio'입니다.

'Mezzio'에 대한 소개글을 보면 'a minimalist PSR-15 middleware framework'라고 되는데 Expressive도 써본적이 없어 기존 ZF MVC와 얼마나 다른지는 아직 공부 중입니다. 이 'Mezzio'를 사용하는 새로운 프로젝트를 composer를 통해 생성시 5가지 선택 사항이 나오는데 그중 2가지는 습관적 엔터를 하기 전에 고려해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1. 첫번째 항목 : 설치 타입

minimal은 기본 미들웨어가 없는 것이고 flat은 src 디렉토리 밑에 모든 코드가 모여 있는 것이고 modular은 src 디렉토리 밑에 모듈별로 소스들이 분리가 되어 있는 것인데 ZF를 통해 개발을 해본 분이라면 친숙한 구조입니다. 기본값은 flat이고 'Mezzio' 문서에서는 추후에 모듈을 추가할 수 있다고 되어 있지만 설치 화면에서는 modular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ZF 개발 경험상 모듈별로 분리되어 있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해 저도 modular를 권합니다.

2. 네번째 항목 : 템플릿 엔진

다른 항목들은 그냥 기본값을 선택해도 되지만 'Mezzio' 사용 목적이 웹페이지 개발이라면 여기서는 기본값(무시)을 선택하시면 안됩니다. 이 항목은 html 템플릿 엔진을 선택하는 항목이기 때문입니다. 문서 권장값은 Plates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