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와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에 필요한 것들

 

위시켓의 유즘IT에 ‘개발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이 당황스러웠던 이유’라는 글이 있는데 공감하는 부분이 많아 소개합니다. 글에서는 개발자와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하기 위해 참고해야할 사항 3가지를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1. 기술 용어와 개념에 대한 기본적 이해

개발 부서가 아니더라도 개발 부서와의 협업이 필요한 부서에서 일하고 있다면 어느 정도의 관련 기술 용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라는 것입니다. 물론 개발자 또한 자신과 이야기하고 있는 사람이 개발자가 아니라는 것을 염두하여 기술 용어를 남발해서도 안됩니다. 비개발자와 업무관련 이야기할때 일부러 기술 용어를 많이 사용하는 개발자들도 있는데 바람직한 태도는 아닙니다.

2. 명확하고 구체적인 요구사항

개발자에게 요구사항을 전달할때는 과하다 싶을정도로 자세하게 내용을 정리해 전달해주어야 합니다. 저의 경우 일할때 항상 문서로 요구사항을 정리해 줄 것으로 요구합니다. 요청자는 문서를 만들면서 자신의 요구사항들을 명확하게 할 수 있고 나중에 생길 수 있는 오해와 실수를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요구사항에 대한 충분한 정보공유

요구사항을 전달할때 단순히 작업 대상 기능들만이 아니라 왜 이런 개발 요구를 하게 되었는지에 대해서도 설명을 해주어야 한다라는 것입니다. 요청자는 ‘개발자가 이런 것까지 알 필요있나’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해당 기능을 만드는 이유와 배경을 알고 개발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경우 결과물에 큰 차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개발자가 그 기능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시할 수도 있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