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북에서 특수문자 입력

 

크롬북은 장점도 많지만 다른 환경에서는 당연한 것이 없는 경우들이 있는데 특수 문자를 입력하는 문자표도 그 중 하나입니다. 크롬북에서 특수문자를 입력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제가 알아낸 크롬북에서 특수문자를 입력하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한글 자음을 하나 입력한 후 우측 ctrl키를 누르는 것입니다. 한글 입력 상태에서 우측 ctrl키는 한자변환 기능을 하는데 글자 전체가 아닌 자음 하나만 입력하면 특수문자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간단하기는 하지만 자음에 따라 표시해주는 특수문자 리스트가 다른데 이게 무슨 기준인지를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두번째 방법은 첫번째보다는 복잡하지만 좀더 확실한 방법입니다. 글자 입력시 'ctrl + shift + u'를 누르면 언더바가 있는 u가 표시됩니다. 이 상태에서 입력하고자 하는 특수문자의 유니코드를 입력하고 엔터를 치면 해당 특수문자가 입력됩니다. 가령, 카피라이트를 표시할때 사용하는 '©' 문자의 코드는 U+00A9 입니다. 이 문자를 입력하려면 'ctrl + shift + u + 00a9'를 입력하면 됩니다. 유니코드 문자표는 위키피디아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의 두가지 방법 모두 그렇게 편한 방법은 아닙니다. 글 서두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크룸북은 좀 어이없는 부분에서 불편한 것들이 있는데 구글이 크롬OS를 좀더 대중적인 OS로 만들고 싶다면 사소하지만 일반인들은 쉽게 해결할 수 없는 이런 불편함에 대해서도 신경을 써야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