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가 다케시 호사카의 작은 집

 

몇달전에 유튜브에 일본 건축가가 도쿄에 지은 작은 집에 대한 영상을 본적이 있는데 네이버 포스트에도 관련 글이 올라 왔더군요. 처음 영상을 보았을 때 '아.. 내 스타일이다'하는 집이었는데 네이버 글을 보고 제 블로그에도 글을 쓰고 싶은 생각이 들어 간단히 적습니다.

이 집은 정말 작은 집입니다. 평수로는 5.4평의 좁고 긴 형태의 집이고 전체 높이는 2층 정도이지만 생활 공간은 1층 뿐이고 지붕을 높게 설계하여 지붕쪽에서 채광이 들어오게 한 구조입니다.

좁고 긴 공간에 식당,주방,침실,욕실을 차례로 배치하고 각 영역을 높지 않은 칸막이 구조로 분리하였습니다. 내부는 노출 콘크리트로 되어 있어 모던한 느낌에 작은 공간을 활용한 솜씨가 일본스럽다고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 이 집에서 눈길이 가는 것은 정면 쪽인데 테이블이 있는 집 정면이 슬라이드 형태로 열리는 큰 유리문으로 되어 있어 개방감이 좋아 보였습니다. 집의 위치가 골목에 있어 이런 형태의 디자인이 가능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큰 길가에 있다면 프라이버시 문제 때문에 힘들었겠죠.

이런 이쁜 집은 실제로 살기에 불편할 수 있을 것이고 홈페이지에 있는 사진들을 보면 그런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제가 능력이 있다면 서울에 이런 스타일의 집을 짓고 살아보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