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구글 검색: AI 모드를 이제 한국에서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
구글 검색의 AI 모드가 한국에 출시되었습니다. 제미나이 2.5 기반으로 정교한 추론 및 멀티모달(음성, 이미지) 기능을 제공하며, 복잡한 질문과 후속 질문 처리, 웹 링크 제공을 통해 심층 정보를 전달합니다. 기존 AI 개요 기능의 확장으로, 웹 콘텐츠 탐색을 돕고 고품질 웹 콘텐츠와 실시간 데이터를 결합해 제공합니다.
구글 검색의 AI 도입으로 웹트래픽이 감소하였다라는 비판을 의식해 이번 국내 AI 모드 출시 공지글에도 AI 도입으로 양질의 트래픽과 체류시간이 증가하였다라는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 구글, 제미나이 앱 사용 한도 공개..."무료는 '2.5 프로' 하루 프롬프트 5개" ]
구글이 제미나이 앱의 사용 한도를 공개하였습니다. 무료 사용자는 '제미나이 2.5 프로'를 하루 5개 프롬프트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료 요금제는 프롬프트, 컨텍스트 창 크기, 딥리서치 등에서 더 높은 한도를 제공하며, 딥 씽크나 비오 3 영상 생성 등 일부 기능은 유료 또는 울트라 사용자에게만 제공됩니다.
[ 왓챠는 왜 실패했을까? ]
왓챠는 개인화 영화 추천 서비스로 시작해 성공했으나, 2016년 OTT '왓챠플레이'를 출시하며 넷플릭스와 경쟁에 뛰어들었습니다. 초기에는 콘텐츠와 큐레이션으로 선전했으나, 넷플릭스의 오리지널 콘텐츠 투자 및 후발 OTT들의 등장으로 경쟁력을 상실하였습니다. 결국 자본력과 자체 IP 부족으로 가입자가 급감, 2025년 법정 관리에 들어갔습니다.
기사에서도 이야기하는 것처럼 왓챠의 운명은 OTT 서비스를 시작했을 때 정해진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안정적인 다른 수익원이 없는 스타트업이 거대 기업들이 쩐의 전쟁을 하고 있는 OTT 시장에서 생존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