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이브 코딩에 저항하는 개발자들..."인간에 대한 실존적 의문" : 바이브 코딩이 대세지만, 실리콘 밸리 일부 엔지니어들은 AI 코딩 도구 사용에 반발하고 있습니다. 이는 AI 코드의 품질 문제(업무 증가)와 함께, AI가 코드를 작성할 때 인간 개발자의 역할과 가치에 대한 실존적 의문을 제기하기 때문입니다. 일부 개발자들은 학위와 자존심 때문에 거부하며, 실제로 AI 스타트업 믹서스는 AI 코딩 도구 사용을 거부한 엔지니어 두 명을 해고하기도 하였습니다.
“'실존적 의문'이라는 거창한 표현을 사용했지만 그냥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거나 자신이 했왔던 일에 대한 자존심 문제이겠죠. 자동차가 나왔을때 저항했던 마부들처럼요.”
팀 쿡 다음 애플CEO는? '하드웨어 전문가' 터너스 유력 : 애플이 팀 쿡 CEO의 승계 준비 작업에 돌입하였습니다. 유력한 차기 CEO는 하드웨어 엔지니어링 부사장인 존 터너스입니다. 터너스는 아이폰, 아이패드 등 하드웨어 전반을 총괄해왔으며, 쿡 CEO의 혁신 부진 평가와 맞물려 이사회에서 공학자인 그를 밀 것이라는 주장이 나오고 있습니다. 애플의 2인자였던 제프 윌리엄스 전 COO는 올해 말 은퇴할 예정이며, 크레이그 페더리기, 그렉 조스위악 등도 후계자로 거론되고 있습니다.
“지금 애플의 문제는 하드웨어쪽은 아니기에 디자인이나 소프트웨어 전문가 CEO가 필요하지 않을까합니다.”
오페라, AI 웹브라우저 네온 공개 : 브라우저 기업 오페라가 인공지능 중심의 새로운 웹브라우저 ‘네온(Neon)’을 공개하면서 ‘에이전틱 브라우저’ 시장에 진출하였습니다. 월 19.99달러의 구독형으로 제공되는 네온은 파워 유저를 위한 유료 프리미엄 브라우저로 포지셔닝되었습니다. 핵심 기능에는 대화형 챗봇과, 사용자가 원하는 작업을 자동으로 처리하는 ‘Neon Do’가 있습니다. 또한 ‘카드(Cards)’ 기능을 통해 반복 가능한 명령을 만들고, ‘태스크(Tasks)’로 AI 대화와 탭을 하나의 작업 공간으로 묶을 수 있습니다.
“데모 영상에 보이는 인터페이스가 실제 제품의 것이라면 성능이나 기능을 떠나 UI 디자인이 굉장히 멋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