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T, 5일부터 모든 고객 유심 무상 교체 : KT가 해킹 사태로 인한 무단 소액결제 및 개인정보 유출 관련, 11월 5일부터 모든 고객(알뜰폰 포함) 대상으로 유심 무상 교체를 진행합니다. 교체는 피해 지역부터 순차적으로 진행되며, 11월 5일 오전 9시부터 홈페이지나 전담 센터 예약 후 대리점 방문 또는 11일부터 택배 셀프 개통이 가능합니다. 번호 이동 시 위약금 면제 여부는 민관 합동 조사 결과를 고려하여 추후 결정될 예정입니다.
월 71만원에 설거지·청소 다 해주는 '로봇이모' 등장 : 미국 1X 테크놀로지스가 내년 초 가정용 휴머노이드 로봇 '네오' 출시를 예고하면서 사전 주문을 시작하였습니다. 네오는 설거지, 청소, 빨래 등 집안일을 수행할 수 있으며, 월 71만원(499달러) 구독이나 일시불 구매(2만 달러)가 가능합니다. 오디오 및 비주얼 인텔리전스 기술을 통해 상황을 이해하며 원격 전문가 세션을 통해 학습할 수 있는 지능형 로봇이나 이 로봇에 대해서는 기대와 불안이 공존합니다.
“발표 영상만 본다면 꽤 괜찮아 보이지만 아직은 이런 종류의 제품들은 과장된 것이 많죠.”
한국어, AI가 잘 이해하는 언어 26개 중 22위 그쳐 : 마이크로소프트와 메릴랜드대 연구에서 LLM의 긴 문맥 이해도 벤치마크('원 룰러') 결과, 한국어는 26개 언어 중 22위에 머물렀습니다. 연구진은 한국어 프롬프트를 영어 또는 폴란드어(정확도 1위)로 바꿀 때 정확도가 크게 높아진다고 밝혔습니다. 이 연구는 학습 데이터가 풍부한 언어(영어 6위)가 반드시 AI 성능 1위가 아님을 보여주며, 다국어 LLM의 성능 개선 연구가 필요함을 시사합니다.
“한국어의 순위가 낮은 것은 예상했던 일이나 연구 대상 모델에 제미나이 1.5가 있는 것을 보면 최신 모델의 성능이 반영되지는 못한 결과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