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못생겼다더니.." 아이폰17프로 '폰꾸' 유행 : 아이폰17 프로/프로맥스 모델은 출시 초기 투박한 카메라 섬 디자인으로 '싱크대'라는 혹평을 받았으나, 현재는 이를 꾸미는 '폰꾸'가 20~30대 여성층(18~29세 여성 사용률 78%)을 중심으로 유행하고 있습니다. 애플은 한국 시장을 겨냥해 '폰꾸' 마케팅을 진행 중이며, 아이폰17 시리즈는 디자인 및 AI 기능 논란에도 불구하고 역대 최대 점유율(19.4%)을 기록할 전망입니다.
“못생겼기 때문에 꾸미는 것이죠. 크록스에 지비츠를 붙이는 것처럼요. 아무리 생각해도 납득이 안되는 가격의 ‘아이폰 포켓’이 완판되었다라는 뉴스와 함께 애플 유저들의 충성도를 알 수 있는 기사입니다.”
챗GPT 3년 생일상에 던져진 질문… “300조원 어떻게 조달할 건가” : 챗GPT 출시 3년 만에 오픈AI는 735조 원의 가치로 비상장 기업 1위가 되었고, 챗GPT를 윈도 같은 OS로 만들어 AI 제국을 건설하기 위해 인프라 수직 계열화(스타게이트 프로젝트)를 추진 중입니다. 하지만 2033년까지의 천문학적 컴퓨팅 용량 확보 계획(최대 2경 1320조 원) 대비 수익이 부족하여, 2030년까지 303조 원의 자금 부족이 예상되며 닷컴 버블 이상의 AI 버블 붕괴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여전히 잘나가는 오픈AI이지만 그들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해야할 일과 필요한 자금이 너무 많다라는 것이 불안요소인 것 같습니다. 말 그대로 AI를 기반으로 생태계를 구축해야 하는데 구글처럼 이미 기술과 생태계,자본을 가지고 있는 기업과 경쟁을 해야하는 일은 쉽지가 않죠.”
AI 업계에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 거죠? : 2025년 11월, GPT-5.1 외 Gemini 3 Pro 등 4개 최상위 모델이 연달아 등장하며 AI 시장 질서가 재편되고 있습니다. Gemini가 순수 성능에서 GPT를 앞서며 'AI=GPT' 신뢰에 균열이 생겼고, 경쟁은 '지능'에서 구글처럼 수직 계열화된 인프라를 가진 기업의 '체력' 싸움으로 바뀌었습니다. 11월의 집중 발표는 투자 유치를 위한 쇼케이스 성격이 강하며, 2026년 AI 시장은 단일 모델 독주가 아닌 다중 모델 공존 시대로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