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p!_OS 20.04 LTS의 새로운 기능들

 

제가 사용하는 데스크탑 OS인 System76의 Pop!_OS가 새로운 LTS 버전인 20.04를 발표하였습니다. 우분투 기반이기에 기본적인 것은 우분투 20.04와 같은 Pop!_OS이지만 Pop!_OS 블로그에서 이야기하는 새로운 기능 5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1. Pop!_Shell

이번 Pop!_OS 20.04에서 가장 강조하는 기능이 키보드 활용도를 높혔다라는 것입니다. GUI OS에서는 당연히 마우스가 중심일 수 밖에는 없으나 키보드를 많이 사용하는 개발자의 경우 손이 키보드와 마우스 사이를 왔다갔다해야하는 것이 불편한 경우가 많습니다. Pop!_OS 20.04에서는 프로그램 시작과 전환,타일 형태로 윈도우 자동 배치,작업 공간간의 이동 등에서 키보드 단축키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 Flathub 저장소를 통한 Flatpak 지원

Pop!_OS의 패키지 설치툴인 Pop!_Shop에 Flatpak 지원이 통합되었습니다. Flatpak은 리눅스 데스크탑에서 사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설치 프로그램입니다. 리눅스 배포판마다 다른 패키지 시스템을 사용하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것으로 배포판에 독립적인 설치 패키지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하이브리드 그래픽

인텔 내장 그래픽과 NVIDIA 그래픽 카드를 모두 가지고 있는 시스템에서는 하이브리드 그래픽 옵션을 지원합니다. 하이브리드 그래픽에서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배터리를 절약할 수 있는 인텔 내장 그래픽으로 실행되며 NVIDIA 그래픽 카드를 사용할 앱은 앱별로 지정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4. 자동 펌웨어 업데이트

Pop!_OS 펌웨어 관리자는 System76 하드웨어만이 아니라 LVFS(Linux Vendor Firmware Service)를 통해 펌웨어 업데이트를 배포하는 하드웨어도 지원합니다. 아직은 LVFS를 지원하는 하드웨어 벤더가 많지 않기에 System76 하드웨어를 사용할때만 편하다라는 것이 아쉬운 기능입니다.

5. 오프라인 OS 업그레이드

백그라운드에서 OS 업그레이드를 다운받은 후 업그레이드 준비가 되면 오프라인 상태에서도 적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