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의 CES 2022 : 다른 기기와의 연결성 강화

 

코로나19 때문에 CES 2022에 참석하지 않았던 구글이 블로그 포스팅으로 CES 2022 발표를 대신했습니다. 포스팅 내용을 관통하는 주제는 안드로이드와 다른 플랫폼 기기간의 연결성 강화입니다.

1. 새로운 장치의 빠른 설정과 연결

안드로이드 휴대폰과 블루투스 기기간의 빠른 연결을 지원하는 ‘Fast Pair’ 기능을 TV 및 스마트 홈 장치로 확대하기 위해 파트너들과 계속 협력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몇주 후 업데이트를 통해  ‘Fast Pair’를 지원하는 헤드폰을 켜면 안드로이드 휴대폰처럼 크롬북이 자동으로 인식하고 페어링되며 올해말에는 새로 구입한 크롬북을 안드로이드 휴대폰을 통해 빠르게 설정을 할 수 있게 됩니다.

2. 기기 잠금 및 잠금 해제

현재 안드로이드 휴대폰을 통해 크롬북의 잠금 해제를 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웨어OS 스마트 워치에도 확대해 스마트 워치가 가까이에 있으면 크롬북과 안드로이드 휴대폰,태블릿을 잠금 해제할 수 있게 됩니다. 애플 워치를 통해 아이폰을 잠금 해제할 수 있는 것과 비슷한 기능 같은데 포스팅의 설명 이미지를 보면 스마트 워치가 가까이에 있으면 자동으로 되는 것이 아니라 일단 스마트 워치를 잠금 해제해야 하는 것으로 보여 아주 편리할 것 같지는 않습니다.

자동차 스마트 키로 안드로이드 휴대폰을 사용할 수 있는 기능 또한 현재는 BMW 차량에서만 사용할 수 있지만 지원 제조사들을 확대하기 위해 노력 중이라고 합니다.

3. 장치간의 미디어 공유

블루투스를 통한 장치간의 오디오 자동 전환을 몇달안에 업데이트할 것이라고 합니다. 안드로이드 태블릿에서 블루투스 헤드폰을 통해 영상을 보고 있는 중에 안드로이드 휴대폰에 전화가 오면 자동으로 헤드폰 연결이 휴대폰으로 전환되고 통화가 끝나면 다시 태블릿쪽으로 전환된다고 합니다. 잘 작동한다면 꽤 편리한 기능일 것 같습니다.

크롬북의 ‘Phone Hub’ 기능도 강화가 되는데 현재는 메시지를 보고 답변만 할 수 있지만 업데이트를 통해 크롬북에서 메시지 앱처럼 대화를 보면서 응답을 할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가장 필요했던 기능 중 하나인데 이것이 메시지 앱만 지원하는 것인지 카카오톡과 같은 다른 메신저 앱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지는 불확실합니다.

또한 구글 어시스턴트 지원 기기를 통해 자동차 내부 온도를 조정하고 잠금 및 잠금 해제 등을 할 수 있는 기능을 몇달안에 볼보 차량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4. 윈도 PC에서 더 많은 작업 수행

윈도에 있는 사용자 휴대폰 기능과 비슷한 것을 구글에서도 제공합니다. 에이서,HP,인텔과 협력하여 올해 하반기에 제공한다고 하는데 윈도 사용자 입장에서는 OS 차원에서 제공되는 것을 대신해 사용할 이유가 있을지는 의문입니다. 처음 MS의 사용자 휴대폰 기능을 보았을때 구글이 해야할 일을 MS가 하고 있다라는 말을 했었는데 느림보 구글은 이제야 그에 대해 대응을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