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놈 파일관리자에서 SMB2 파일시스템 오류

 

리눅스에서 fstab을 통해 마운트한 smb2 파일시스템에 있는 파일을 그놈 파일관리자에서 같은 이름의 파일로 덮어쓰는 등의 작업을 하려고 하면 위 이미지와 같은 에러가 발생합니다. 또한 그놈 텍스트 에디터에서 해당 파일시스템에 있는 파일 내용을 수정하고 저장해도 같은 에러가 발생합니다.

이와 관련해서 검색을 해보아도 비슷한 오류를 문의하는 글들은 볼 수 있지만 해법을 찾지는 못했습니다. 검색한 글들로 원인을 유추해보면 samba의 smb2 파일시스템에 있는 파일에 대해 파일관리자를 포함한 그놈 앱들이 rename 액션을 할때 문제가 있다라는 것입니다. 같은 이름의 파일로 덮어쓰거나 수정한 내용을 저장할때 모두 시스템적으로 rename 액션이 들어가는데 여기에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

현재는 해결방법이 없는 것 같아 이 오류를 생기지 않게 사용해야 하는데 방법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1. smb1을 사용

가장 쉬운 해결책입니다. samba의 기본 설정에 smb1 지원이 비활성화 되어 있는데 이것을 활성화하고 리눅스 PC쪽에서 마운트를 smb1으로 마운트하는 것입니다. 간단한 방법이지만 smb1이 성능,보안에 모두 문제가 있는 오래된 프로토콜이라 혼자 사용하는 개인 네트워크가 아닐 경우 사용하기에 부담스러운 면이 있습니다.

2. 그놈 파일관리자의 서버 연결 기능

그놈 파일관리자에는 자체적으로 ftp나 smb 서버에 연결해 마운트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그놈 파일관리자에 보이는 윈도우 네트워크에는 smb2를 사용하는 서버가 보이지 않지만 ‘smb://aaa/bbb’와 같이 주소를 직접 입력하면 smb2 파일시스템에 마운트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보안 등에 문제가 있는 smb1을 사용하지 않아도 되지만 서버에 직접 연결하는 것이 아니라 gvfs를 사용하기에 성능이 떨어진다라는 문제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