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가장 아름다운 리눅스 배포판 11

 

리눅스관련 유튜브 채널인 ‘LinuxScoop’에서 ‘11 Most Beautiful Linux Distribution in 2022’라는 제목의 영상을 올렸습니다. 제목 그대로 아름다운(?) 리눅스 데스크탑 배포판을 선정한 것인데 이 영상을 보면서 들었던 생각을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우선 영상에서 선정한 11개의 리눅스 배포판은 아래와 같습니다.

많이 들어본 배포판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것도 있는데 중국에서 개발된 것들이 제법 많습니다.

제가 가진 일부 데스크탑용 리눅스 배포판에 대한 불만 중 하나는 윈도우나 맥 짝퉁같은 UI입니다. 단순히 참고했다 정도가 아니라 그냥 맥 크론같은 UI를 보여주는 것들이 많습니다. 이 영상을 올린 LinuxScoop 채널에서도 KDE나 그놈을 가지고 맥을 흉내내는 방법에 대한 영상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노트북을 가지고 카페에 갔는데 옆에 맥북 유저가 있으면 창피할 것 같지 않나요?

데스크탑 UI 디자인이라는 것이 소규모 팀에게는 힘든 부분이기는 하지만 저는 대놓고 맥 UI를 카피하는 배포판들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맥 UI를 원한다면 맥을 사면 됩니다. 리눅스 배포판을 사용하는 것은 리눅스를 좋아하는 것이고 리눅스에서는 리눅스다움을 보여주었으면 합니다. 리눅스를 가지고 맥 흉내내는 것은 이제 그만해주었으면 하고 카피를 할 것이라면 넥스트스텝과 같이 개성있는 UI를 카피해 발전시킨 배포판이 나와주었으면 좋겠습니다.